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
 


 

1. 한국학 협동과정 개관

 

  본 한국학협동과정은 1996년 연세대학교 국학연구원에서 국학협동과정을 개설하면서 시작되었다. 국학연구원을 중심으로 국어국문학과 ・ 사학과 ・ 철학과 ・ 사회학과 ・ 정치학과 등의 유관학과가 이 협동과정의 개설에 뜻을 모았다. 높아지는 한국의 국제적 위상과 한국학에 대한 국내외의 관심 고조로 2002년에는 한국학협동과정으로 개칭하였다.

  한국학협동과정은 한국의 문화 ・ 역사 ・ 종교 ・ 경제 ・ 정치 ・ 예술 ・언어 등 여러 분과를 넘나드는 학제적 연구를 지향하며, 아시아 및 타 지역과의 비교 연구를 통한 새로운 한국학의 정립을 위해 노력한다. 현재 80여 명의 학생이 재학 중이며 이 중 절반이 외국인 학생이다. 한국학협동과정에 개설되는 수업은 모두 한국어로 이루어지며 내국인과 외국인은 동일한 교과과정을 거치게 된다. 세부전공으로는 <한국 전통문화와 사회>, <한국 현대문화와 사회>, <한국어 교육>을 두고 있다.

 


2. 세부 전공 안내

  • 한국 전통문화와 사회

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 문화 ・ 역사 ・ 종교 ・ 경제 ・ 정치 ・ 사상 ・ 예술 등을 연구한다.

  • 한국 현대문화와 사회

근・현대의 문화 ・ 역사 ・ 종교 ・ 경제 ・ 정치 ・ 사상 ・ 예술 등을 연구한다.

  • 한국어 교육

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 대해 연구한다. 언어학적 측면뿐 아니라 한국 문화나 역사 등 학제간 연계를 통해 한국어 교육에 대한 폭넓은 접근을 시도한다. 자신의 수학여하에 따라 한국어교원자격증관련 조문에 의거하여 한국어교원 자격증도 취득 가능하며 이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국립국어원(http://www.korean.go.kr) 을 참고한다.

 

 


 

3. 전망과 진로

 

한국학 협동과정 졸업생의 사회 진출은 연구 분야와 일반 분야로 나눌 수 있다. 연구 분야에서는 국내외 대학의 한국학과와 각 대학 부설 연구소 및 부설 교육 기관, 박물관, 한국학중앙연구원 등 정부 관련 연구소의 연구원으로 진출할 수 있다.

일반 분야에서는 한국어 교육 분야로의 진출이 가장 두드러진다.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가르치는 한국어 교사로 어학당이나 대학 등에서 활약할 수 있다. 또한 문화 정책이나 현장에서 활동하는 문화산업, 콘텐츠 개발 및 연구 분야도 유망한 분야로 기대되고 있다.

외국인의 경우 대사관에서 문화교류의 사절로서 일할 수 있으며 한국학과 관련된 강의, 한국의 기업 등에서 한국학 전문가로서 활동할 수 있다.

Designed by Tistory.